중국 등 아시아시장에 진출하게 된다. 일본과 중국은 각기 다른 시장 환경 및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SM엔터테인먼트는 철저한 현지화라는 기본 원칙 아래 상황에 맞는 효과적이고 융통성 있는 마케팅 전략을 펼치며 성공을 거두고 있다. 하지만 경쟁의 심화와 불법 복제 등으로 인해 가요 산업은 세계
음반출시 외에도 PD Maker(타음반 기획사, 레코드사의 가수들에 대한 음반 출시, 유통)의 활성화, 직접 캐스팅하여 트레이닝, 프로듀싱을 거쳐 타 기획사를 통해 데뷔하는 신인 가수들의 음반출시, 해외 라이센스 앨범의 저변확대 등으로 기존 음반산업의 양대 구도인 음반기획사와 유통전문사와는 차별
. 동방신기는 2005년에 일본시장에 진출하여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2002년 4월에는 매니지먼트 전문회사인 (주)포엠이의 흡수합병을 완료하였고, 국내의 본사와 2001년 1월 설립된 (주) SM엔터테인먼트 재팬, SM 차이나 현지사무소, 그리고 홍콩, 대만의 협력업체와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국내 상황은 국내 음반회사들이 더 이상 내수 시장에서만의 수익으로 기업을 운영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한국 대중음악의 활로를 찾고 한국 대중음악을 키울 수 있는 길은 더 넓고 수익성 있는 시장으로의 진출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음반판매 차트인 오리콘 차트 정상에 오르면서 일명 ‘아시아의 별’로 떠올랐다. 현재 보아는 1인 기업이라고 할 만큼 웬만한 중소기업보다 높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일본 시장에서 보아의 성공은 한류에 편승한 단순한 현상이 아니며 SM 엔터테인먼트의 체계적인 신입발굴과 육성, 그리고 철저한
A&R, 각종 매체에 대한 가수의 Promotion을 담당하는 Management , 발매된 음반의 마케팅/영업과 Artist의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CF, Concert, Event 등을 담당하는 Marketing, Artist의 Visual과 관련된 모든 사항을 기획 및 관리하는 Art Work , 회사 전반적인 경영기획 및 해외 시장진출의 전반적인 업무와 SM China 사무
산업 업체들과의 경쟁이 불가피
3. SM엔터테인먼트 GLOBAL 전략
♦일본
- S.M. Entertainment Japan 설립 (2001년 1월)
- BoA 2001년 일본 데뷔, 일본 최대의 레코드사인 Avex를 통한 Album 발매
- BoA 2002년3월 "Listen to my heart", 2003년1월 "VALENTI" Oricon Chart 1위
♦중국
- S.M. Entertainment China 현지지사 (2004년 10월)
한국), 후지모토 미키(일본)
특 기 : 힙합댄스, 일본어와 영어회화
(2) SM의 훈련 과정 및 전략
보아의 소속사인 SM엔터테인먼트는 1995년 설립하여 음반기획 및 제작/배급/유통, 스타 매니지먼트와 마케팅을 주로 하는 기업이다. 1998년부터 아시아시장에 H.O.T., S.E.S.등 소속가수 들을 진출 시켜, 중국에
시장 중심으로 정부의 보호를 받으며 활동하던 기업들이 세계 각국의 시장을 하나로 묶어 생각하고 활동하기 시작함을 의미한다.
다음은 ‘산업 구조의 변화’인데, 이는 인건비의 상승으로 인하여 노동 집약적인 산업이 쇠퇴의 길을 걷고 있고, 지식 집약적인 산업과 정보 산업, 그리고 문화산업이